VI. 윔즈 회의(Diet of Worms, A.D. 1521)

A. 교황의 공고 (Papal Ban)

교황이 더 이상 루터를 견딜수 없자 루터에 반대하는 공고를 내렸습니다. 교황은 독일인들이 달려와 다음과 같은 칙서를 따르기를 바랬습니다.

오 주여 일어나 심판하소서. 멧돼지가 당신의 포도원을 엄습했습니다. 오 베드로여 일어나 당신의 피로 헌신한 모든 교회들의 어미인 거룩한 로마 교회의 상황을 주시하소서. 당신의 가르침과 죽음으로 교회가 빛비춤 받게 했던 바울이여 일어나소서. 성경의 해석이 강한 공격을 받고있는 모든 성도들과 온 우주적인 교회여 일어나소서. 우리는 독일에서 일어난 오래 된 이단에 대해 우리의 슬픔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더 우울한 것은 독일이 항상 이단에 대한 전쟁에서 최전선에 있어왔기 때문입니다. 우리 사제 직분들은 더 이상 다음 사십 일 개의 오류와 같은 위험한 바이러스를 허용할 수 없습니다. [너무나 많아 낱낱이 열거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주님의 밭에 뱀이 접근하는 것을 견딜수 없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갖고 있는 마르틴 루터의 책들을 검열하고 태워야만 합니다. 선한 하나님이시여, 마틴 자신에게 그의 오류로부터 돌이키게 하기 위해 어떠한 아버지의 사랑을 우리가 등한히 했습니까? 우리가 그에게 그 여행을 위한 틀림없는 안내와 돈을 주지 않았습니까? [루터는 그러한 제한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 앞에 있던 피오 2세와 율리어스 2세가 그러한 항소를 이단이라는 형벌로 내렸지만 그는 장래 종교 회의에 항소하려는 무모한 행위를 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마틴이 제기할 날을 그의 지역에 이 교서가 공포되는 날부터 60일을 줄 것입니다. 감히 우리의 파문과 저주를 위반하는 자는 전능하신 하나님과 사도 베드로와 바울의 저주 아래 있을 것입니다. 1520년 6월 15일.[1]

루터에게 교황의 칙서를 전달하는 임무는 레입식(Leipsic)에서 루터와 토론을 했던 천주교 신학자인 엑(Eck)이 맡았습니다. 추가로 또 하나의 편지가 루터가 살던 주의 선제후인 프레드릭 더 와이즈(Frederick the Wise)에게 교황으로부터 전달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아들이여, 우리는 네가 불법의 아들인 마르틴 루터에게 어떠한 호의도 베풀지 않은 것을 기뻐하도다. 우리는 이것이 네 현명함 때문인지 신앙심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다. 이 루터는 보헤미아인들과 터키족에게 호의를 베풀고 이단 처벌을 비탄하고 거룩한 박사들의 글과 세계 종교 회의의 법령과 로마 교황의 칙령을 거절하고 자기 자신조차도 구원하지 못하는 이의 의견을 믿는데 이는 어떠한 이단도 전에 감히 할 수 없던 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양떼에게 영향을 미치는 더러운 양을 견딜수 없다. 그런 까닭으로 우리는 존귀한 형제들의 모임을 열었다. 성령 또한 그곳에 계셨고 그러한 상황에서 성령은 결코 우리의 교황청을 떠나지 않았다. 우리는 교서를 작성해 납으로 봉인했는데 그 안에는 이 사람이 범한 셀 수 없는 오류 중에 그가 믿음을 곡해한 것과 순진한 자들을 꾄 것과 복종과 금욕과 겸손의 결속을 느슨하게 한 것이 있다. 그가 교황청에 대항하여 한 공격을 자랑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맡긴다. 우리는 네가 그를 권유하여 그가 제정신을 찾아 우리의 관용을 받도록 하길 권면한다. 만약 그의 광기가 계속된다면 그를 잡아두어라. 우리의 폰티피케이트(pontificate) 8년째인 1520년 7월 8일 어부의 반지의 봉인아래 주어짐.[2]

칙서를 받고 루터는 그의 직위를 떠나려 하는 이에게 답변했습니다: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있는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정사들과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에 대한 것이요. 그러므로 우리는 강하게 서서 주님의 나팔을 주의해야 하네. 사탄은 우리에게 대항하여 싸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안에 있는 그리스도에 대항하여 싸우고 있네. 우리는 주님의 전쟁을 싸우고 있네. 그러므로 강해져야 하네. 만약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면 누가 우리에게 대항하겠는가?

만약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면 누가 우리를 대항하겠는가?

 

당신은 엑(Eck)이 루터와 그의 책들과 그를 따르는 이들에 대해 가장 맹렬한 교서를 공포하기 때문에 놀라고 있네. 어떠한 일이 일어나던지 간에 나는 움직이지 않는데 이는 하늘에 앉아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이의 뜻이 아니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네. 당신의 마음이 요동치 않게 해야 하네. 당신의 아버지는 당신이 구하기 전에 당신의 필요를 알고 계신다네. 나무의 나뭇잎 한 장이 떨어지는 것도 그분은 알고 계시네. 만약 그분의 뜻이 아니라면 우리는 결코 떨어지지 않을 것이네.

만약 영을 갖고 있다면 당신의 지위를 떠나지 말게. 그렇지 않으면 다른 이가 당신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네. 우리를 위해 우리의 육체 안에서 그분의 목숨을 내려놓으신 주님과 함께 죽는 것은 작은 것일세. 우리는 그분과 함께 일어나 그분과 함께 영원히 거하네. 그때는 당신의 거룩한 부르심을 멸시하지 않을 것이네. 그분은 오실 것이고 지체하시지 안을 것이네. 누가 우리를 모든 악에서 구원하시겠는가. 생각과 영을 위로하시고 지키시는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잘 있게. 아멘. [3]

루터는 또한 교황의 사십 일개의 “오류” 항목들에 있는 몇 개의 항목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했습니다.

내가 면죄부에 대하여 “종교를 빙자하여 신실한 이를 속이는 것”이라 말한 것이 잘못되었음을 시인합니다. 나는 철회하고 “면죄부는 교황의 가장 위선적인 기만이자 사기이다. 면죄부로 사람을 속이고 신실한 이의 소유를 파괴한다”라고 말합니다. [4]

나는 잘못했습니다. 나는 요한 후스(John Hus)가 복음주의 적이라는 특정 기사에 대한 언급을 철회합니다. “몇몇이 아니라 요한 후스의 모든 기사들이 사탄의 회안에서 적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에 의해 정죄받았습니다.”라고 지금 말합니다. 하나님의 가장 거룩한 대리자인 당신의 면전 앞에서 요한 후스의 정죄받은 모든 기사들은 복음주의 적이고 기독교적이며 당신의 것들은 완전히 종교를 빙자한 것이며 극악무도하다는 것을 거리낌없이 말합니다. [5]

더 심한 모욕으로 루터는 공개적으로 칙서를 태웠는데 칙서와 함께 교회 방침과 교회 법과 교회 교리 등등을 정의하는 성직자들에게 일반적인 책들을 함께 불태웠습니다. 루터는 그의 행동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그들이 나의 책을 불태웠기에 나도 그들의 책들을 태운다. 법규집(canon law)은 교황을 이 땅위의 신으로 만들기에 그것도 태웠다. 지금까지 나는 그저 교황의 이러한 일들에 장난친 것에 불과하다. 적그리스도가 정죄한 내 모든 기사들은 기독교적이다. 교황은 누군가를 성경과 이론으로 정복하지 않는다. [6]

루터에게 회개할 시간이 60일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60일 후에도 교황과 새로운 황제와 루터가 살던 주의 선제후와의 관계가 좋지 않았기에 교황 칙서는 이행되지 못했습니다. 칙서에 의하면 루터는 읨즈 회의나 공적인 정부 집회앞에 출두하도록 되어 있었기에 루터는 어찌할바를 몰랐습니다. 루터는 안전한 이동을 약속 받았습니다. 그가 가야합니까? 그가 위험을 무릅써야 합니까? 이 기회를 사용하여 서서 믿음을 변호해야 합니까? 이러한 문제들을 고려한 후에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반드시 두려움으로 인해 복음이 창피를 당하는 것을 막아 고백하고 우리의 가르침을 피로 증명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황제가 나를 부르면 내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묻습니다. 나는 너무 아파 내 발로 서지 못하더라도 갈 것입니다. 가이사가 부르는 것은 하나님이 나를 부르시는 것입니다. 만약 폭력이 사용되더라도, 그것 또한 하나님이 하신 것입니다. 그분은 살아 계시고 바벨론 왕의 불타는 풀무에서도 세 소년을 구한 분이시니 그분이 나를 구하지 않으시면 내 머리는 그리스도에 비교해 아무 것도 아닙니다. 지금은 안전을 생각할 때가 아닙니다. 나는 반드시 두려움으로 인해 복음이 창피를 당하는 것을 막아 고백하고 우리의 가르침을 피로 증명해야 합니다. [7]

B. 회의 앞에 나옴

루터는 1521년 4월 17일 윔즈 회의에 출두했습니다. 이는 강한 인상을 주는 사람들의 모임이었습니다. 단지 로마 카톨릭 교회의 성직자 회의가 아니라 황제 자신이 관련되어 있었고 또한 더 지위가 낮은 공관들도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그 장면 자체로도 극적인 묘사였다. 여기에 카톨릭 군주의 오랜 계통의 후손-막시밀리안 더 로맨틱(Maximilian the romantic), 퍼디난드 더 카톨릭(Ferdinand the Catholic), 이사벨라 더 오소독스(Isabella the orthodox)-인 찰스와, 합스버그(Hapsburg)가의 자손과, 오스트리아와 부르고뉴(Burgundy)와 낮은 나라들과 스페인과 나폴리의 군주와 샤를마뉴 대제를 빼고는 누구보다도 더 광대한 영토를 다스렸던 거룩한 로마 황제는 중세의 연합을 상징하며 영광스럽더라도 없어질 전통의 실현이다. 그리고 이 앞에 단순한 수도사이자 광부의 아들이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그 믿음 빼고는 아무 것도 그를 지탱해줄 것이 없는 바로 그가 서있다. 여기서 과거와 미래가 만났다. [8]

트리어의 주교의 대표인 요한 엑이 루터를 심문했습니다(그는 레입식 토론의 엑이 아닙니다). 엑은 책더미를 갖고 와 루터에게 이 책들이 그의 책들인지를 물었습니다. 루터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그 책들은 다 내 책들이고 내가 다 썼습니다.” 문이 닫히자 엑은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당신은 그 책 모두를 변호합니까? 아니면 어느 부분은 부인합니까?”

루터는 조심스럽게 이 문제를 고려했습니다.

이는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언급합니다. 이는 혼의 구원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스도는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는 자는 내 아버지 앞에서 나도 그를 부인하리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말을 거의 하지 않거나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부탁드리건대 내게 생각할 시간을 더 주십시오.” [9]

답변을 고려할 하루의 시간이 루터에게 주어졌습니다. 그 다음날 그는 그의 글에서 그가 말한 것들 중 어느 것도 철회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만약 성경의 오류를 그에게 보여준다면 그가 제일 먼저 그의 책들을 불에 던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엑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성경이라는 당신의 변명은 항상 이단들이 하는 말입니다. 당신은 위클리프와 허스의 오류를 되풀이했을 뿐입니다. [10]

루터가 답했습니다.

폐하와 각하께서 단순한 답변을 원하신다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성경과 명백한 이유가 책망하지 않는 한 나는 교황과 종교회의의 권위를 받아들이지 않겠습니다. 이는 서로가 서로에게 모순되기 때문입니다. 내 양심은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혔습니다. 나는 어느 것도 철회하지 않겠습니다. 이는 내 양심에 거슬리는 것이 옳지도 않고 안전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여 나를 도우소서. 아멘. [11]

C. 유죄선고를 받음

그의 추종자들 또한 정죄받을 것입니다. 그의 책들은 사람의 기억에서 지워질 것입니다.

 

이 이단자를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 격론이 일어났습니다. 루터에게 철회하도록 압력을 넣을 수록 루터는 그의 관점을 끝까지 주장했습니다. 루터에게 주어진 시간이 만기되자, 그 문제는 완료되었고 루터는 이단으로 선고받았습니다.

신성 로마제국의 모든 백성들에게 다음의 칙령은 루터를 무법자로 선언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앞에서 언급한 마르틴 루터에게 환대나 숙소나 잠자리를 거절해야 합니다. 누구도 그에게 음식이나 마실것을 주어서는 안됩니다..어디서 그를 만나던 그를 죄인취급하고 우리에게 넘겨야 합니다...그의 친구들이나 그를 지지하는 자들을 공격하고 타도하고 그들의 재산을 빼앗아 여러분이 가지십시오...마르틴 루터의 책들은 아무도 사거나 팔거니 보관하거나 복사하거나 출판해서는 안되며 그 책들을 지지하거나 가르치거나 변호하거나 주장해서도 안됩니다...루터의 책들은 태우거나 어떤 다른 방법을 써서라도 파기해야 합니다. [12]

윔즈 칙령의 궁극적인 초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는 결혼을 욕되게 하고 고백을 비난하며 우리 주님의 몸과 피를 부인했습니다. 그는 성찬식이 받는 이의 믿음에 의존하게 했습니다. 자유 의지를 부인하는 이교도입니다. 수도복을 입은 이 악마는 냄새나는 웅덩이에 오래된 오류들을 가져와 새로운 것들을 발명했습니다. 그는 열쇠의 능력을 부인하고 평신도에게 성직자의 피로 손을 씻으라고 격려했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반항과 분열과 전쟁과 살인과 강도와 방화와 기독교계의 붕괴를 만듭니다. 그는 괴수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는 교황의 교서를 불태웠습니다. 마찬가지로 칙서와 총검도 멸시했습니다. 그는 성직 권력에게보다도 시민들에게 더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우리는 그와 함께 수고해왔었지만 그는 오직 성경의 권위만을 인정하는데 그것은 그가 스스로 그의 생각대로 해석하는 성경입니다. 우리는 그에게 4월 25일부터 21일의 시간을 주었습니다. 현재 우리는 재산을 수거했고 루터는 정죄받은 이단으로 간주됩니다. 시간이 되면 아무도 그를 숨겨주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추종자들 또한 정죄받을 것입니다. 그의 책들은 사람의 기억에서 지워질 것입니다. [13]

D. “납치”

루터는 윔즈 회의까지와 그곳으로부터의 안전한 이동을 약속 받았습니다. 백년 전에 허스 역시 안전한 이동을 약속 받았지만 화형에 처해졌습니다. 그러나 그 때 정부는 그 말을 지키고 루터가 떠나게 해주었습니다. 그래도 교황은 이 반항아를 궤멸할 환경을 만들려 노력했다는 것이 명백합니다.

루터의 안전을 위해 프레드릭(Frederick)선제후가 그를 붙잡았을 때 루터는 비텐베르크(Wittenberg)로 출발했습니다. 후에 루터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편지로 친구에게 알렸습니다.

... 교황은 이 반항아를 궤멸할 환경을 만들려 노력했다는 것이 ...

 

내 옷을 벗기고 기사들이 입는 옷을 입혔다. 내 머리와 수염을 기르고 있기에 당신도 나를 거의 알아보지 못할 것이네-참으로 어떨 때는 나도 나를 알아보지 못한다네! 나는 기독교의 자유 안에 살고 있네...안녕, 그리고 나를 위해 기도해 주게. [14]

바르트부룩(Wartburg)성에서 1521년 4월부터 1522년 초까지 숨어 지냈고 심지어 그의 이름을 정커 조지(Junker George)라고 바꾸었습니다. 그는 성에서 머물던 이 기간을 그의 사막, 그의 밧모, 그의 광야라고 불렀습니다. 루터의 부재중에 나중에 루터의 성경을 위해 목판을 만들었던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urer)는 루터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궁금해했습니다.

그가 살아있는지 살해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어떤 경우에든 그는 그리스도인의 믿음으로 인해 고난받았다. 우리가 만약 누구보다도 더 분명하게 글을 썼던 이 사람을 잃어버린다면 하나님이 그의 영을 다른 이에게 주시길 원한다. 그의 책들은 황제의 명령처럼 태워서는 안되고 큰 공경을 받아야 하며 대신 그의 적들의 책들을 태워야 한다. 오 하나님, 만약 루터가 죽었다면 누가 앞으로 우리에게 복음을 설명해주겠습니까? 그가 다음 10년 20년 동안 우리를 위해 어떠한 글들을 썼을 까요? [15]


VI.

  보름스 회의(Diet of Worms, A.D. 1521)

VII.

  바루트부르크(Wartburg)에서 머뭄 (A.D. 1521-1522)

VIII.

  루터주의의 급속한 전파